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라이프/캐나다 생활정보

해외이주 신고하기 (feat. 국민연금 일시환급 신청 전 단계)

by 캐디리니 2020. 11. 24.
반응형

사진 픽사베이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신청 자격


해외 영주권을 취득하게 되면 국민연금 일시금 환급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발췌해온 내용인데요, 수급요건에 보면 국적을 상실하거나 국외로 이주한 경우에 일시금을 반환 신청할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신청 서류: 해외이주신고확인서


국민연금 반환 일시금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지급청구서와 신분증, 수급권자 예금계좌 등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와 함께 해외이주신고확인서가 필요합니다. 문제는 이 해외이주신고를 위한 절차가 조금 까다로워졌다는 것인데요. 해외이주신고를 위해서는 국세 납세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관세 증명서 이 3가지 서류가 증빙되어야 합니다. 

 

해외에 거주하면서 한국의 서류를 발급하기가 쉽지가 않지만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저처럼 해외로 이주한 지 오래되신 분들은 공인인증서도 만료가 되어서 발급이 불가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해외 각 지역마다 관할 영사관에서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아래 이전 포스팅 참조해주세요.)

 

영사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집에서 온라인 출력으로 하시면 아주 간단하지만, 인증서 발급도 힘든 케이스라면 영사관에서 위임장을 발급하여 한국에 있는 가족에게 발송,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해외거주자도 공인인증서 발급가능 합니다.

보통 외국으로 이민을 간다고 하면 '영주권'을 어떻게 받을 것인가부터 고민을 하게 됩니다. 가고자 하는 나라마다 이민법이 다르고 요즘은 이민자를 받아주지 않는다는 뉴스들이 많기 때문에

sweet-adult-playground.tistory.com

 

 

해외이주신고를 위해 필요한 국세 납세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관세 증명서는 발급 소요기간이 모두 다르고 바로 출력이 되는 서류도 있고, 아닌 것도 있어서 서류를 준비하는 시간을 잘 생각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해외이주신고를 위해서 또 영사관에 예약을 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저도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바로 발급이 가능한 줄 알고 덜컥 예약을 했다가 취소하고 다시 하는 불편함을 겪었답니다. 세 가지 서류의 발급처와 기간 등은 아래와 같습니다. 

 

 

  발급처 발급소요기간
국세 납세증명서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tmIdx=02
해외이주용 증명서는 3~10일 소요
온라인 출력가능
지방세 납세증명서 정부24
www.gov.kr/portal/main
온라인 즉시 출력가능
관세 납세증명서 유니패스(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
unipass.customs.go.kr/csp/index.do
온라인 즉시 출력가능

 

 

위의 링크로 접속하셔서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집에서 모두 출력이 가능하니 편리한 것 같습니다. 위 서류들이 모두 준비되면 영사관에 해외이주신고를 예약하고 다시 방문해야 합니다. 해외이주신고를 위해 필요한 자세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준비 잘하시어 신고하세요. 

 

해외이주신고 구비서류안내 - 토론토 총영사관 발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