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마드 일기/스마트 스토어

해외사업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가입하기

by 캐디리니 2021. 1. 6.
반응형

디지털 노마드 세상입니다. 이제는 two job 정도는 먹어주지도 않는 n 잡러들의 세상이지요. 특히나 코로나가 판을 치면서 다들 재택근무에 돌입하기 시작하고 재택근무자가 아니더라도 바깥출입보다는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당연히 인터넷 세상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멀쩡한 직장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잠자면서도 돈을 버는 패시브(passive) 인컴에 주목하고 많이들 알아보고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생각지도 못한 바이러스가 판을 치는 세상을 보면서 내가 집에서 가만히 있어도 돈이 벌어지는 수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열심히 디지털 노마드 부업을 준비 중이랍니다. 

 

 

몇 년간 놓고 살았던 블로그도 열심히 하기 시작하고, 한국 계좌가 없어서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포기했지만 구글 애드센스 승인도 (2차례 거절당했어도) 신청해보았습니다. 그 외에 제휴 마케팅으로 아마존 어필리에이트나 쿠팡 파트너스도 계획 중에 있으며 이번에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가입을 해보았습니다. 분명 한국에 거주하면서도 해외에서만 구입이 가능하거나 해외 구매대행을 통하여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한국에 거주하시는 고객들의 니즈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지요. 

 

스마트스토어를 준비하면서 '레드오션'이라는 말을 참 많이 들었습니다. 접근이 쉬운 온라인 쇼핑몰이고 네이버에서 판매자가 너무나 쉽게 판매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아주 잘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가입 절차가 어렵지 않고 가입 후에 바로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꼭 해보아야겠다고 마음먹었던 장점은 바로 '초기 자본'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아이템을 판매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구매대행으로 판매를 할 계획이라면 고객의 주문 후 판매 상품의 구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실 상 고객의 결제금액이 제 계좌에 들어오는 1-2주 정도의 짧은 시간만큼의 현금 흐름만 확보하면 되니까요. 

 

물론 한국 거주자뿐만 아니라 해외에 거주한 사람들에게까지 해외 사업자로 판매자 등록을 가능하게 해주다 보니 시도를 안 할 이유가 없겠더라고요. 그래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해외 사업자로 가입 신청을 해보았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판매자 가입하기를 클릭합니다. 

 

 

클릭 후 판매자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개인 판매자 혹은 사업자로 등록이 가능하시지만 해외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꼭 '해외 사업자'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해외 사업자로 가입을 하게 되면 현지의 사업자등록증이 꼭 필요로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사업자 번호가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캐나다에서 사업자등록증은 '마스터 비즈니스 라이센스(MASTER BUSINESS LICENCE)'라고 합니다. 온라인에서 바로 가입하고 PDF 혹은 프린트가 가능합니다. 등록 비용은 60불이며 스마트스토어 가입 전에 꼭 먼저 발급 후에 하시길 바랍니다. 

 

 

마스터 비즈니스 라이센스는 온타리오주에서만 발급이 가능한 것이므로 타주에 살고 계신 분들이라면 사업자등록증을 검색하시어 등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외 사업자 가입을 클릭하면 해외 사업자 번호를 기입하는 란이 나옵니다.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저는 이메일로 가입하기를 선택했습니다. 기존 네이버 아이디가 있다면 네이버 아이디를 통하여 가입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가입하실 때 본인 확인을 위한 이름, 주소, 전화번호가 정확해야 하고 특히 해외 사업자일수록 가입 절차가 까다로워져서 모든 정보 확인이 정확해야 합니다. 

 

가입하시면서 사업자등록증, 신분증(여권), 해외계좌사본 등이 필요로 합니다. PDF 파일로는 업로드할 수 없고 모두 JPEG 파일로 업로드 가능하니 사진으로 찍어서 업로드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해외 사업자 가입 과정 중 가장 중요한 점이 바로 '사업자 유효성 확인을 위한 인증신청서'입니다. 해외에서 거주하고 판매하고자 하는 분들의 실명과 본인 확인 절차가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해외에 있으므로 국내 핸드폰이나 본인 확인 절차가 쉽지 않고 또한 탈세나 명의 도용 등의 문제가 있어서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한국에서 현재 국제 일반우편 발송이 잠정 중단된 상황이라서 우편 발송이 언제 가능한지 아무도 모른다는 점이지요. 가입 승인절차가 빨리 이루어져야 판매를 시작할 수 있을 텐데 코로나가 참 여러 사람 발목을 잡는 기분입니다. 그래도 기다리다 보면 언젠가 우편이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루빨리 우편이 도착하여 판매를 시작해보길 기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