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마드 일기/블로그로 돈벌기

블로그로 돈을 버는 여러가지 방법. 애드센스, 제휴마케팅, 광고 등

by 캐디리니 2023. 9. 27.
반응형

블로그로 돈을 버는 것은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겠지만, 외출 없이 집에서 컴퓨터와 인터넷만 있다면 무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는 꿀잡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블로그 운영에는 일관성이 필요합니다. 블로그로 돈 벌기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캐디라니의 경험담


 

저는 네이버 블로그가 막 활성화되어 파워 블로거라는 단어가 나오는 시점부터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벌써 10년도 훨씬 전의 일이라 그때만 하더라도 오히려 지금보다 블로그로 돈을 버는 것이 쉬웠던 때라는 생각이 듭니다. 처음에는 육아일기를 기록하는 개념으로 시작을 했었는데요. 

 

이유식을 만드는 방법을 하나씩 올리면서 각종 육아용품 리뷰들을 올렸는데 자연스럽게 업체로부터 광고제안이 들어왔었지요. 그러면서 각종 체험단과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5-6년간 적지 않은 수익을 벌었었습니다. 그러나 그 문제의 저품질 블로그가 생기면서 몇 년 동안 공을 들인 블로그가 한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지며 식음을 전폐하다가 다시 본업에 충실하며 살자고 블로그를 접었었지요. 

 

블로그는 다시는 하지 않고 살거라 생각했었는데 요즘 저의 모든 알고리즘이 다시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으로 저를 인도하여 주었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상위 노출이 쉽지는 않지만 제가 블로그를 한창 했던 예전과는 다르게 오히려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더 많이 생겼더라고요. 글 적는 것 좋아하는 취미를 돈을 버는 것과 연결시킬 수 있다면 그만둘 이유가 없어 이번에는 정말 제대로 해보자는 마음으로 다시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광고로 돈 벌기 (다음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등)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다 보면 글 위아래 옆으로 광고가 붙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 다음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포스트와 같은 광고 플랫폼인데요. 블로그에 포스팅을 어느 정도하고 광고를 달 수 있는 승인요청을 한 후 승인이 되면 포스팅에 광고를 올릴 수 있는데요. 나의 블로그 포스팅을 보고 붙어있는 광고를 보거나 클릭하면 광고 수익이 들어오는 방법입니다.

 

네이버의 광고 플랫폼은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많이들 알고 계시지만 구글의 애드센스나 다음의 애드핏은 아직은 생소한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구글의 애드센스의 경우 네이버 애드포스트와는 단가 차이가 확연하게 나기 때문에 요즘 더 많이들 이용하고 계실 텐데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저품질이 걸릴 경우가 너무 흔하기도 하고 애드포스트 단가가 정말 낮아서 저는 다시 시작하고 싶은 마음이 없긴 합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를 불허하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할 이유가 없습니다. 지금 제가 하고 있는 다음 티스토리의 경우 다음 애드핏이 있지만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도전하고 계시지요. 

 

 

제휴 마케팅 (쿠팡 파트너스, 알리 어필리에이트,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등) 


저는 아직 제휴 마케팅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다른 블로그를 다니다 보면 많은 쿠팡 파트너스 링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에 연결된 쿠팡 파트너스 링크로 들어가 물건을 구입하게 되면 상품 가격의 3%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요즘 정말 많이 하고 계신데 저는 아직까지 블로그가 제 생각만큼 활성화되지 않아 아직 시작을 보류 중입니다. 

 

이와 같은 제휴 마케팅으로 블로그의 틈새시장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가 이제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구글 애드센스는 당연히 해야 하는 거지만 콘텐츠와 일치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휴 마케팅을 통해 판매로 발생하는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협찬 광고 


블로그에 포스팅이 쌓이고 활성화되면서 트래픽이 늘어가면 나의 포스팅이 잘 노출이 됩니다. 상위 노출된 블로그 포스팅이 많으면 블로그 홍보가 필요한 각 업체들로부터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바이럴 마케팅을 제안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바이럴 마케팅 제안은 업체의 상품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블로거는 협찬 광고 리뷰를 작성하면서 리뷰에 대한 비용까지 수익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협찬 광고 콘텐츠의 경우 꼭 블로그의 구독자들에게 협찬 광고 포스팅임을 알리면서 투명성을 유지해야 블로그 지수는 계속 높아집니다. 

 

 

디지털 제품 판매 (전자책, 강의 등)


이 부분은 블로그 수익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 단계까지 가기 위해서는 최소 3년 이상의 경험, 경험도 그냥 경험이 아닌 한 달에 수익이 500만 원에서 천만 원 이상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강의나 전자책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명분이 생길 것 같습니다. 

 

직접 경험을 통한 재능을 판매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돈을 지불하고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확실한 수익 인증 경력을 보여줘야 판매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외 멤버십, 구독 모델, 상품 직접 판매 등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블로그로 돈을 벌겠다는 마음을 먹고 나면 모든 방법을 통해 다 시도해보고 싶지만 그렇게 되면 할 것이 너무 많기 때문에 오히려 쉽게 포기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처음으로 블로그를 만드셨다면 가장 어려우면서도 꼭 해야만 하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첫 번째 목표로 해야 하지 않을까요. 

 

블로그의 콘텐츠를 생성하고 노출을 위한

 

 

먼저 가장 어려우면서도 꼭 해야만 하는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을 첫 번째 목표로 두고 블로그를 시작하길 권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