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라이프/캐나다 생활정보

캐나다 시민권 신청 조건 알아보기

by 캐디리니 2023. 9. 28.
반응형

캐나다 영주권을 취득한 지도 벌써 만으로 3년 반이 지났습니다. 캐나다 영주권은 매 5년마다 갱신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갱신 기간이 다가오면 계속 영주권 신분을 유지해야 할지, 캐나다 시민권을 취득해야 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저희는 계속 캐나다에 거주할 생각이라 시민권을 취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영주권은 큰돈을 들여 이주공사에 대행을 맡겼었는데요. 그때 들인 돈을 생각하면 시민권은 스스로 해보자 생각이 들어 요즘 많이 찾아보고 있습니다. 먼저 캐나다 시민권 신청을 위해서 어떤 조건과 절차가 있는데 알아보겠습니다. 

 

 

 

캐나다 시민권 취득을 위해서는 일련의 자격 요건과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영주권 보유


캐나다 시민권 신청을 위한 첫 단계는 캐나다 영주권이 있어야 합니다. 캐나다 영주권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연령, 학력과 경력, 영어 점수 등이 필요합니다. 시민권을 위해 먼저 꼭 획득해야 하는 것이 영주권이므로 영주권이 없으신 분들은 먼저 취득하는 방법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거주 요건 충족


영주권을 획득하면 매 5년마다 갱신을 해야 합니다. 영주권 획득 후 캐나다에서 최소 1,095일 동안(약 3년)을 거주해야 되며, 최근 5년 동안 730일 동안 거주해야 되는 요건이 있습니다. 

 

거주 기간 3년 중 영주권 획득 후 2년, 획득 전 합법적 비자로 1년 이상 거주했다면 실제로는 영주권 획득 후 2년 후에도 시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언어능력


시민권 신청자는 캐나다 언어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영어나 프랑스어 언어 능력을 증명해야 합니다. 

CLB (Canadian Language Benchmarks)으로 최소 레벨 4의 점수가 필요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혹은 저와 같이 캐나다에서 컬리지 이상의 학교를 졸업하셨다면 영어 시험 성적을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학교 졸업장과 성적표 등을 제출하고 인증을 받으면 되는 것 같습니다. 

 

 

 

 

세금 신고 여부 


시민권 신청 시 캐나다에 세금신고가 잘 되어있는지 증명해야 합니다. 인컴택스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CRA에 보고하여 NOA (Notice of Assessment)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시민권 시험


캐나다의 역사, 문화, 제도에 관한 시민권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시민권 시험은 먼저 서류를 제출한 후 정부로부터 시험을 치라는 안내를 받고 안내에 따라 치면 된다고 합니다. 총 20문제 중 15개 이상을 맞아야 합격이고, 다지 선다 문제, True / False 문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민권 신청을 위해서는 다음 단계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신청 준비: 위 자격을 충족하고 필요한 문서 및 정보를 준비해야 합니다. 

2. 온라인 또는 우편 신청: IRCC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신청 패킷을 받아서 우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조건에 따로 가능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니 미리 IRCC 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에 해당되는지 먼저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3. 신청 수수료 납부: 성인은 일 인당 $630, 18세 이하는 $100입니다. 

4. 신청 평가 및 처리: 시민권 신청이 접수되면 IRCC (이민, 난민 및 시민권 캐나다)에서 신청을 평가하고 처리합니다. 

5. 시민권 시험 및 인터뷰: 시민권 신청 후 테스트를 요청받게 되면 시험을 봐야 하며, 추후 인터뷰에도 응해야 합니다. 

6. 결정 및 시민권 수여: 시민권이 최종 승인되면 시민권을 수여받게 됩니다. 

 

 

캐나다 시민권을 획득하는 과정은 복잡하고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확한 정보와 지원을 얻기 위해 공식 웹사이트나 이민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수일 내에 캐나다 시민권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계획입니다. 시민권 신청 대행비도 1인당 1-2천 불을 호가해서 대행비라도 아껴보고자 혼자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영주권이야 잘못처리해서 거절이 되면 큰일이지만 시민권은 실수가 있더라도 수정하는 데에 영주권까지 불이익은 없을 것 같아서요. 

 

캐나다 입성 후 10년 만에 시민권 신청이라 감회가 새롭습니다. 시민권 온라인 신청 방법 포스팅으로 다시 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