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라이프/캐나다 여행 맛집

11월 유성우(별똥별)쇼 예정: 온타리오주 관측가능 한 날과 장소

by 캐디리니 2024. 11. 13.
반응형

올해 가을과 겨울은 캐나다에서 특별한 천문 현상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8월에는 유명한 페르세우스자리 유성우가 절정을 맞이하였으며, 11월에는 사자자리 유성우가 밤하늘을 수놓을 예정인데요. 이 외에도 도심을 벗어나 아름다운 밤하늘을 감상할 수 있는 ‘밤하늘 보호구역’ 명소도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8월의 하이라이트: 페르세우스자리 유성우

매년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관측할 수 있는 페르세우스자리 유성우는 올해 8월 12일 밤부터 13일 새벽에 절정을 이루었습니다.. 달빛이 약 50% 밝기로 빛나, 자정부터 새벽 시간대가 유성우를 관측하기 가장 적합한 했었는데요.

 

특히 EarthSky에 따르면 이번 페르세우스자리 유성우는 매우 풍부하고 지속적인 현상이 될 것이며, 새벽에 가까울수록 강해진다고 합니다. 유성들은 다양한 색을 띠며, 때로는 하늘에 자취를 남기기도 합니다. 또한, NASA는 이 유성우가 109P/스위프트-터틀 혜성에서 유래한다고 밝혔습니다. 올해의 페르세우스 유성우는 시간당 50~100개의 유성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에서는 '파이어볼(fireballs)'이라 불리는 밝고 큰 유성도 함께 관측될 수 있습니다.

 

 

11월의 별빛 축제: 레오니드(사자자리) 유성우

사자자리 유성우는 매년 11월에 발생하는 주요 유성우 중 하나입니다. 사자자리 유성우는 11월 6일부터 30일까지 활동을 하며, 2024년에는 11월 17일에서 18일에 정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보름달이 뜨는 시기와 겹쳐 관측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달빛이 수평선 근처에 있을 때 관측을 시작하면 일부 유성을 포착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사자자리 유성우는 매년 꾸준히 나타나지만, 33년마다 극적인 유성우 폭풍을 만들어냅니다. 과거에는 시간당 400개의 유성을 볼 수 있었으며, 다음 대규모 폭풍은 2033년 11월에 예상됩니다.

 

11월 캐나다 사자자리 유성우 관측되는 날

 

 

토론토 근교에서 즐기는 ‘밤하늘 보호구역’

캐나다는 별 관측을 즐기기에 적합한 장소로, 토론토 근교에도 아름다운 밤하늘을 볼 수 있는 ‘밤하늘 보호구역’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밤하늘 보호구역은 인공조명이 최소화되어 별을 맑게 관찰할 수 있는 장소로, 캐나다에는 19곳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중 몇 가지 추천 명소를 소개합니다.

 

 

킬라니 주립공원 (Killarney Provincial Park)

👉 위치: 960 Highway #637, Killarney

 

킬라니 주립공원은 서드베리 근교에 위치해 있으며, 2018년 밤하늘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곳의 천문대에서는 기본 교육을 이수한 후 10인치와 16인치 천체 망원경을 통해 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여름 시즌에는 천문학자들의 설명이 함께하는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됩니다.

 

 

Google Maps

Find local businesses, view maps and get driving directions in Google Maps.

www.google.com

 

 

노스 프롱트냑 보호구역 (North Frontenac Dark Sky Preserve)

👉 위치: 5816 Rd. 506, North Frontenac

 

토론토와 오타와 사이에 위치한 노스 프롱트냑 보호구역은 2013년에 지정된 최초의 밤하늘 보호구역으로, 남부 온타리오 지역에서 가장 별을 잘 볼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유성 관찰 행사, 별자리 해설 프로그램 등을 통해 천문을 즐길 수 있습니다.

 

 

Google Maps

Find local businesses, view maps and get driving directions in Google Maps.

www.google.com

 

 

토랜스 바렌스 보호구역 (Torrance Barrens Dark-Sky Preserve)

👉 위치: Southwood Rd., Gravenhurst

 

1999년 캐나다 최초로 지정된 밤하늘 보호구역인 토랜스 바렌스는 토론토에서 약 2시간 거리에 위치하며, 기반암과 단단한 지질층이 있어 망원경을 안정적으로 설치하기 좋습니다. 이곳에서는 맨눈으로 안드로메다 은하를 볼 수 있으며, 망원경으로는 목성과 토성을 관찰할 수 있어 천문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Google Maps

Find local businesses, view maps and get driving directions in Google Maps.

www.google.com

 

 

대자연의 나라 캐나다에 살다 보니 올해는 유독 개기 일식과 오로라 쇼 등 아주 다양하고 특별한 천문학적 경험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사자자리 유성우 관찰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11월 17-18일에 있는 별똥별 쇼를 보며 우주의 신비를 만끽해 보시길 바랍니다.

 

 

 

캐나다 토론토 개기일식 직접 관측 후기 : 2024년 4월 8일

2024년 4월 8일, 드디어 오늘 개기일식이 있었습니다. 북미 지역은 100년 만의 개기일식으로 정말 세계가 떠들썩할 정도로 만발의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요. 캐나다 토론토의 초, 중, 고 학교는 PA day

sweet-adult-playgroun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