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라이프/캐나다 생활정보

캐나다 국세청으로부터 HBP 상환 유예 편지를 받다!

by 캐디리니 2024. 10. 17.
반응형

캐나다 국세청(CRA)으로부터 HBP(Home Buyers' Plan) 상환을 유예한다는 편지를 받았습니다. 내용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Home Buyers' Plan 이란? 

2023년에 캐나다에 첫 집을 구입하면서 저축해 둔 RRSP를 첫 집구매 비용으로 출금해서 사용했습니다. RRSP(Registered Retirement Saving Plan)는 퇴직연금으로 구입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구입하게 되면 당해연도에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의 저축인데요. 

 

 

 

세금공제를 받는 만큼 마음대로 출금을 할 수가 없고, 출금을 해야 할 경우 타당한 이유가 없다면 출금한 당해연도의 소득으로 정산되어 그만큼 세금을 더 납부해야 할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RRSP를 세금 부담 없이 출금할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첫 집을 구입할 때 일 인당 최고 35,000 달러까지 세금 부담 없이 출금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출금으로 끝이 아니라 2년 뒤부터 상환을 해야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HBP 상환기간과 방법

HBP(Home Buyes' Plan)으로 RRSP를 출금했을 경우 출금 후 2년 뒤부터 15년에 나눠서 상환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23년에 첫 집 구매 시 RRSP $20,000을 출금했다면, 2025년부터 15년 동안 매년 $1,333을 HBP repayment를 위해 RRSP를 구입하셔야 됩니다. 만약 HBP 상환금액만큼 RRSP를 구입하지 못했다면 그 해의 소득으로 합산되어 세금을 더 내야 합니다. 

 

캐나다 국세청 HBP 안내 레터

 

 

캐나다 국세청 HBP 상환 3년 유예시켜 주다!

위의 CRA 레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2023년에 첫 집을 구입하면서 남편과 제가 저축한 RRSP 금액을 $50,000 출금했었는데요. 예정대로라면 2025년부터 15년 간 분할 상환을 해야 했지만 어제 CRA에서 온 안내장에 의하면 2028년부터 상환해도 된다는 좋은 소식이네요. 물론 빨리 상환하고 싶다면 그렇게 해도 되고요. 

 

2022년부터 2025년 사이에 HBP로 RRSP를 출금한 사람들에게 모두 해당되는 내용으로 아마 비슷한 연락을 받으실 분들이 많을 것 같네요. 

 

물론 언젠가는 갚아야 하고, 다 갚고 나면 저희의 노후자금이 되지만 요즘 모기지 부담에 생활비 상승으로 정말 빠듯한 생활을 하고 있었던 터라 아이의 RESP도 겨우 입금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3년 유예는 감사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요즘 캐나다 사람들이 많이 힘들긴 한 것 같습니다. 

 

 

캐나다 첫 집 구매혜택 HBP

반응형